-
01환경적 요인주위의 차 소리, 취객들 소리등 소음들이 수면을 방해하고 방안의 빛이 밝다거나 외부의 불빛이 들어오거나 방안의 온도가 낮아도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이런 불면증을 ‘적응성 불면증(adjustment insomnia)’라고 부르며, 낯선 곳에 갔다든지, 시차가 바뀌었다든지 하는 이유로 잠을 못 자는 것도 다 ‘적응성 불면증’에 속합니다.
-
02신체적 요인호흡장애, 두통, 그리고 근육통이나 관절염 등을 앓고 있다면 통증이나 불편함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불면증의 원인의 50%정도로 높게 차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
03습관적 요인불면증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생활습관입니다. 밤 늦게까지 술을 마시거나, 격하게 운동을 하고 잠들기 직전까지 휴대폰을 보는 행동들은 불면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04심리적 요인심한 긴장감이나 우울증,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한 극도의 불안감으로 인해 불면증이 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신과 환자의 80% 정도가 수면장애를 호소하며 우울증 환자의 경우 잠이 드는 게 어려우며, 잠이 들었다 해도 금방 깨게 됩니다.
-
05약물 또는 알코올의 원인수면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약물은 카페인 입니다. 카페인 복용 시 잠이 들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잠에서 자주 깨게 되는데요. 커피 1~2잔만 마셔도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있다면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는 게 좋습니다. 잠이 안 올 때 술을 먹는 사람이 있는데, 알코올은 당장 졸리게 하는 데는 효과가 있지만 수면 후반기에 자주 깨게 됩니다.